요즘 대세 휴대폰 | 삼성 갤럭시 노트20 울트라 개봉기

SUPER MARKET

2020. 10. 25. 13:06


몇년만에 써보는 휴대폰 후기.. 사고 싶어서 산건 아니고 약정이 끝나서 어쩔(?) 수 없이 샀어요.. 물론 이번에도 갤럭시라 바꾼 느낌은 그다지지만.. 이번엔 카메라 퍼포먼스가 넘 맘에 들어서 추천하고 싶단 생각이 들어서 개봉기 써보네요.. 귀찮았지만.. ㅡㅡㅋ.. 이번 달로 2년 약정이 끝난 관계로 휴대폰을 새로 장만해야 했는데.. 사실 안드로이드 플래그쉽은 선택권이 의외로 없죠.. 중국폰은 싫고 LG는 더 싫으니까.. 삼성 갤럭시로 갈 수 밖에 없는게 현실..  



얼마 전까지 저의 마음을 끌었던 제품은 갤럭시 S20 플러스 BTS 에디션.. BTS 콜라보로 삼성답지(?) 않게 예쁘게 잘뽑은 모델.. 제가 갤럭시S+ 시리즈를 계속 써왔고 보라색을 좋아하기도 해서 딱 맘에 들었는데.. BTS 에디션보다 더 저의 마음을 더 이끈 제품이 나와 버렸음.. 




저의 마음을 사로잡은 삼성 갤럭시 노트 광고.. GALAXY X BTS : THE STRANGE TAILOR SHOP.. 이 유튜브 영상 본 순간 아아~ 이건 사야해 하는 생각이.. ㅡㅡ;;.. 광고 보고 뭔가 사고 싶다는 생각이 든거 진짜 오랜만인듯.. 암튼 그래서 방탄 진과 정국이 광고에서 서로 소유욕(--)을 불태우며 싸운 바로 그 노트20 울트라 미스틱 브론즈를 구입하게 되었답니다.. 진이 넘 멋지게 나옴.. 진은 화났을 때, 춤출 때가 가장 매력적인데 앵그리진+댄싱진 조합이 이 양복점 광고에 멋지게 녹아 들었어요.. 역대급 작품이라고 막.. BTS팬이 아니더라도 반할 영상.. ㅋㅋㅋ..



색상 선택은 마지막까지 고민에 고민을 거듭했습니다.. 블랙이냐 브론즈냐의 선택이었는데.. 인덕션 카메라가 달려 있는 관계로 인덕션이 안돋보이는 블랙이 제일 낫지 않나 하는 생각이강했는데 방탄 진과 정국이 싸웠던 그 미스틱 브론즈 노트를 구입했습니다.. 블랙과 화이트를 구입하면 안되었던.. ㅋㅋㅋ.... 



SAMSUNG.. GALAXY NOTE20 ULTRA 5G MISTIC BRONZE.. 삼성.. 갤럭시 노트트웬티 울트라 파이브지 미스틱 브론즈.. SM-N986N 가격 : 1,452,000원..



약정 끝난 다음 날 바로 동네 휴대폰 아울렛(--)에서 구입했습니다.. 아울렛인데 최신폰만 취급하는 이상한 곳.. ㅋㅋㅋ.. 갤럭시 노트20 울트라 가격이 무려 145만원.. 해외에선 $1,299 받는다고 함.. 가격차이는 사실상 없음.. 갤럭시 노트20 울트라 구입시.. 선택약정을 택하면 24개월동안 할인받는 금액 합계가 약 54만원이고 공시지원금은 기기변경의 경우 50만원정도 지원가능하다고 해서 단말기지원금을 선택했습니다.. 그게 그거면 먼저 받는게 이득 아닌가요??.. 암튼 저는 할부 구입이 싫어서 현금완납으로 한방에 구입.. 생각보다 두둑한(?) 지원금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폰값이 95만원까지 밖에 안떨어짐.. 이거 실화입니다.. ㅋㅋㅋ.. 요즘 스마트폰 시세가 이렇다는고.. 저 이리 비싼 폰 첨 써봐요.. 그래도 100만원은 안넘었다면서.. ㅠ.ㅠ.. 믿을만한 동네샵이 없다 호갱이 될까 두렵다 하시면 인터넷 구입처에서 구입하시는게 나을꺼에요.. 단통법 땜에 자급제폰 아니라면 어딜가나 노예계약을 해야 하니까요..  KT 갤럭시노트20 5G 공시지원 링크 → 요기로.. KT 갤럭시노트20 Ultra 5G 공시지원 링크 → 요기로.. 



제 휴대폰 구입하는 김이 지인분 폰도 같이 바꿔 드림.. 지인분 역시 KT 기기변경 노트20 5G로 구입했습니다.. 울트라보다 25만원 더 저렴하게 뽑았어요.. 노트20 5G의 경우 노트20 울트라와 지원금은 동일.. 기기값이 더 비싸 더 줘야 할꺼 같은데 1원도 더 안보태 주더란.. 왠지 억울.. ㅡㅡ;;..  암튼 스펙이고 뭐고 울트라 직접 만져보니 무거워서 상대적으로 가벼운 그냥 노트20을 저도 하고 싶었는데.. 카메라를 많이 쓰는 저이기 때문에 1억만화소 대형센서가 계속 아른거려 울트라를 사야만 했습니다.. 지인분은 저처럼 블로그 하는 것도 아니니까 라이트한 그냥 노트로 구입.. 색상은 둘 다 미스틱 브론즈로 했어요.. 이름을 노트트웬티로 공유하고 있지만 사실상 완전 다른 폰이나 마찬가지지만.. 저같은 폰알못이 보면 노트20이나 놋20울트라나 그게 그거같아 보이긴 함.. ㅡㅡ;;..


삼성 갤럭시 노트20 울트라 5G 스펙 

네트웍

GSM/CDMA/HSPA/EVDO/LTE/5G 802.11 a/b/g/n/ac/ax

화면

패널

D-AMOLED 2X, 120Hz, HDR10+ 

크기

6.9인치, 116.7cm2 (~91.7%)

해상도

3088x1440픽셀 (19.3:9, 496ppi)

주사율 

120Hz(FHD) 60Hz(QHD)

플랫폼

OS 

안드로이드 10, 원UI 2,5 

칩셋 

퀄컴 스냅드래곤865+ (7나노) 

코어

옥타코어 

클럭 

3.0GHz+2.42GHz+1.8GHz 

GPU 

아드레노650 

RAM

12GB (LPDDR5X)

ROM

256GB

저장

UFS3.1 

SD카드

마이크로SD (~1TB) 

 카메라

메인

1억800만화소, 1/1,33" / 26mm F1.8 0.8µm

초광각 

1200만화소, 1/2.55" /13mm F2.2 1.4µm OISx

망원 

1200만화소, 1/3.3" / 120mm F3 1.0µm 5x줌 

비디오 

8K@24fps, 4K@30/60fps, 1080p@30/60/240fps

셀피 

1000만화소, 1/3.2 / 26mm F2.2 1.22µm

S비디오 

4K@30/60fps, 1080p@30fps 

성능 

PDAF, 레이저AF, OIS, EIS 

사운드 

스피커 

스테레오 

음질 

32비트/384kHz 

기능 

블루투스 

5.0, A2DP, LE, aptX 

GPS 

A-GPS, 글로나스, BDS, 갈릴레오 

전자결제 

삼성페이, NFC 

지문인식 

온스크린, 초음파 

센서 

가속도계, 자이로, 근접, 기압계 

방진방수

IP68 

배터리 

용량 

4,500mAh 일체형

고속충전

25W 

무선충전

15W

리버스 

4.5W 

타입 

USB PD3.0 

바디

색상 

미스틱 브론즈, 그린, 블랙 

크기 

164.8 x 77.2 x 8.1mm 

무게 

208g

빌드 

고릴라 글래스 빅투스 

터치펜 

블루투스, 4096단계 필압 


삼성 홈페이지에 나온 스펙 내용이 너무 제한적이라 그대로 복붙을 못하고 따로 뒷조사(--)를 해야 했는데.. 뭔가 굉장히 많아서 표만들기 하면서도 제 자신이 혼란스러웠네요.. 그냥 가볍게 봐주시면 됩니다.. 현존최강이라 스펙이 사실상 크게 중요하진 않거든요.. 경쟁모델이라고 하는 애플 아이폰12 프로 맥스는 다른 세상에 있어 비교질 하는 의미는 없다고 생각함.. ㅡㅡ;;.. 삼성 갤럭시 노트20 울트라 공식 스펙 페이지는 → 요기로..



브론즈 색상이 인기가 많은지 입고가 지연되어 주말에 개통하고 화요일에 수령.. 암튼 N20 깜장 박스.. 펜으로 색상 구분되는거 좋네요.. 브론즈펜 왠지 귀엽..



언박싱에서 가장 중요한 순간~ 박스 오픈.. ㅋㅋㅋ..



요즘 폰들은 박스 윗면에 히든박스(?)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요기에 번들 케이스랑 설명서 유심핀 등이 들어 있어요.. 



꺼내 보면 요런 느낌이 되겠단..



노트20 울트라의 모습.. 까매서 박스와 거의 일체감이 든단.. 들어 있는건지 안들어 있는건지.. ㅋㅋㅋ..



휴대폰 치워 보면 요런 애들이 나옵니다.. 충전기, 케이블, 이어폰이 있는 모습..



구성품 모두 챙겨서 모아 봤습니다.. 들어 있을꺼 다 들어 있다는거.. 전에 비해 뭔가 부족한 느낌이 들기도 한데 뭐가 빠져서 이 허전함이 느껴지는가는 잘 모르겠음.. ㅋㅋㅋ..



도톰한 젤리타입 투명 케이스 기본 제공됩니다.. 케이스 따로 구입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고급져 보이는 AKG 이어폰 제공.. 3.5파이 이어폰단자가 당연 없기 때문에.. 번들 이어폰 C타입입니다.. 이어팁 3종 포함이고.. 당연 마이크 달려 있어 통화됩니다.. 통화품질도 좋네요..



삼성 25W 고속충전기 EP-TA800 들어 갑니다.. 45W면 좋았을텐데 고속충전은 살짝 아쉽..



케이블은 C2C.. 요즘은 C타입-C타입 케이블이 대세라고 합니다.. 일단 바로 스마트스위치 쓰기엔 좋겠다고 막.. ㅡㅡ;;.. 



뒷면에 두툼한 비닐 딱지가 붙어 있습니다.. 스크래치 막으려고 붙여 놓은거 같단 생각이고..


노트20 울트라의 모습.. 그냥 노트20은 플랫 울트라는 엣지 디스플레이라고 합니다.. 이번 노트는 위아래는 평평하고 옆면만 엣지가 들어간게 특징.. 전의 폰들처럼 많이 휘어 있진 않아요.. 그립감은 전작에 비해 퇴보한.. 전 엣지 좋던데 싫어하시는 분들이 엄청 많음..



아랫쪽에 중요한 펜이 들어 있습니다.. S펜 수납이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자리를 옮긴듯..



사실 앞면만 보면 그 폰이 그 폰같고 그래서.. 뒷면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생겼다는.. 헤이즈 공법 적용된 매트 글라스입니다.. 유리지만 보이는건 메탈 느낌.. 금속처럼 보이지만 유리기 때문에 무선충전이 되는거죠.. 글고 색상은 미스틱 브론즈라기 보다는 얌전한 로즈골드 정도이지 않나 싶습니다.. 구리색 제대로 내면 엄청 촌스러울꺼에요 아마도. ㅡㅡ;;..  브론즈라고 하기엔 핑크핑크해서 예쁨.. 거기에 무광이라 지문공포에서 이제 해방~..



구입 전 만져보고 느낀거지만 무겁다는거.. 전의 폰보다 10%정도인 20g 무거운데 손으로 느껴지는 차이는 엄청나네요.. 무거운거 힘드시면 그냥 노트20으로 가세요.. 200g 넘어가면 체감이 확~.. ㅠ.ㅠ..



만져 볼 수록 무광이라 지문걱정 안해되 되는거 맘에 드네요.. 그나저나 가장 눈에 띄는건 역시나 인덕션 안에 있는 트리플 카메라.. 당연히 카메라 부분은 유광입니다.. ㅡㅡㅋ..



카툭튀가 아주 많이 심합니다.. 아이폰 카툭튀의 2.5배 정도로 느껴짐.. ㅠ.ㅠ.. 근데 마이크가 요기 숨어 있네요??.. 이스터에그 잘 숨기네요 삼성.. 스피커도 그렇고 마이크도 그렇고 숨어 있는 이런 디자인 맘에 쏙듭니다.. 그럼 마이크가 총 3개 응??..



렌즈 모양이 제각각이죠??.. 왼쪽부터 초광각, 광각, 망원렌즈고 빨간점 찍힌 애가 레이저 AF센서입니다.. 근데 이렇게 카메라가 대놓고 튀어 나와 있어도 되는건지.. 뭐 1억만화소에 1/1.33 대형센서 쓴다니 이해는 하지만.. 




디자인 계속 살펴 보기로 하겠습니다.. 오른쪽 사이드에 볼륨버튼, 전원버튼 자리하고 있구요..



하단에는 마이크, 타입C 단자, 스피커, S펜 순서.. 안테나가 폰 아랫쪽에 있군뇨..



왼쪽은 깨끗.. 빅스비버튼 있으면 좋은데.. 없으니 섭섭.. ㅠ.ㅠ..



심트레이 마이크 있고.. 스피커 하나는 앞쪽에 있어요..



디자인은 전혀 맘에 안듭니다.. 노트10이 역작이었던거네요.. 당분간 노트10을 뛰어 넘는 삼성폰은 없으리라 생각되기도 함.. ㅡㅡㅋ..



맘에 드는건 삼성 로고가 보일랑 말랑 한다는거.. 이건 참 잘했어요..



인덕션 카메라 땜에 블랙으로 갈까 했는데 브론즈 인덕션도 계속 보니까 신경 안쓰이고 예뻐 보이기까지 하네요..



이제 가장 중요한 시간입니다.. 유심칩 넣기.. 개봉기에서 이게 젤 중요하다고 전 생각해요.. 유심이 들어가야 내 전화기가 되는거니까.. 박스에 들어 있는 유심핀을 트레이 구멍에 깊숙히 찔러 넣으면 톡하고 서랍이 튀어 나와요..



기기변경이라 전에 사용하던 S9플러스 유심을 그대로 이식하면 되었다는..



S9에서 유심과 마이크로SD를 꺼낸 후..



둘다 그대로 노트20에 샤샥하고 옮겨 넣으면 끝.. 기기변경 참 쉽죠??..



유심을 넣은 후 사이드에 있는 전원버튼을 길게 누르시면..



이렇게 휴대폰이 켜집니다.. SAMSUNG GALAXY NOTE20 ULTRA 5G.. 파워드 바이 앤드로이드.. ㅡㅡ;;..



반가워요.. 한국어로 기본설정 되어 있고 한국어 안내도 있고 합니다..




시작하기 전에.. 각종 동의를 해주셔야 하구요..



서비스 공급자를 설정하려면 휴대전화를 다시 시작하라고 나옵니다..



다시시작.. ㅡㅡ;;..



다음은 앱 및 데이터 복사의 시간.. 앱, 사진, 연락처, 계정 등을 전송할 수 있다고 나오고.. 와이파이 잡아 줍니다..



스마트 스위치 업데이트 설치 하네요.. 혼자 알아서 척척.. '다음'이나 '확인' 같은거 몇 번 눌러주심 댐..



이전 기기를 사용하세요.. 안드로이드 기기, 아이폰 아이패드에서 사용하던 것들을 그대로 노트20에 복사하실 수 있습니다..



전에 사용하던 휴대폰을 준비하고..



케이블을 연결하면 됩니다.. 무선으로도 할 수도 있는데 전 안정적인 유선으로..



C TO C 케이블을 연결한 모습입니다.. 



연결하기.. 콘텐츠 복사중.. 케이블을 분리하지 마세요~ 하면 왠지 뽑아 보고 싶은.. ㅋㅋㅋ..




생각보다 훨씬 빨리 마무리 되는 분위기인거 같네요.. 노트20이 빨라서 그런거 같음..



그냥 냅두면 알아서 잘 옮겨 주니까 복사가 끝나길 가만히 기다리기만 하면 됩니다..



복사가 다 끝났습니다.. 뭐 첫 화면은 이런 모습인데.. 전 노바런쳐 써서 전에 사용하던거 저장해서 그대로 가져 왔어요.. 당연히 런처도 옛날 설정 그대로 복원.. 





이전 휴대폰 설정 다 그대로 거의 똑같이 옮겨 주는데요.. 앱별로 로그인은 해줘야 합니다.. 아이디 비밀번호 생각이 안나서 이게 생각보다 엄청 시간이 오래오래 걸리더라구요.. 진짜 귀츈.. 스마트 스위치로 컨텐츠 복사하는 시간보다 로그인하는데 시간이 훨씬 많이 걸렸음.. 그 중에서도 은행 앱은 새로운 기기 인증하는 작업이 완전 까다로워서 넘나 짜증이.. 특히 SC제일은행 너의 만행은 잊지 않겠다.. 으으..



켜자마자 문자들이 쓰나미처럼 밀려 옵니다.. 재시작시 문자 막 들어오면 기변이 성공한 거에요.. 이번 달 포토샵세금 결제가 때마침(--) 되었네요.. 암튼 문자 들어오면 모든게 순조롭게 끝난거 입니다.. ㅡㅡㅋ.. 



바로 젤리 케이스 씌워 보네요.. 케이스 씌우니 카메라가 더 두툼해졌어요.. 미쳐.. ㅋㅋㅋ..



내 휴대폰이 잘 작동하나 봐야겠죠??.. 가장 먼저 테스트해야 할 것은 통화기능.. 가장 먼저 전화를 걸어 보셔야 해요.. 무조건 1순위고 매우 중요.. 왜냐구요?? 이건 전화기니까요.. 이번에도 음성품질 체크 전문가인 지인분께서 수고해주셨습니다.. 깨끗하게 잘 들린다고 합니다.. 갈수록 성의(--)가 없어지는거 같은 기분이.. ㅡㅡa..



제가 제일 궁금했던건 노트의 S펜 기능.. 저 갤럭시 노트 첨이라 펜부터 꺼내 써보고 싶었어요..



S펜 수납된 곳을 누르면 또깍하고 펜이 튀어 나오게 됩니다.. S펜은 이런 느낌.. 진이 광고에서 디자인 스케치하던 그 펜 그대로에요.. 왠지 가슴 벅찬.. ㅡㅡㅋ..



바로 필기연습.. 생각보다 필기감이 너무 좋아서 깜놀함.. 아~ 노트가 이런거구나.. 완전 좋네??.. 신기하게도 어떤 펜으로 쓰느냐에 따라 만년필로 필기하는 느낌 연필로 필기하는 느낌이 완전 납니다.. 필기감이 너무 명확하게 느껴짐.. 연필로 글씨쓰다 진짜 깜짝 놀랐음.. S펜이 이렇게 좋은거였군요.. 왜 노트 쓰는 사람은 노트만 고집하는지 알꺼 같음.. 진짜 필기감이 미쳤음.. 근데 카툭튀 때문에 수평이 안맞아서 폰을 들고 필기해야 한다는거.. 튀어나온 카메라가 필기에도 민폐를 끼치는.. ㅡㅡ;;..



펜이 조금 더 길었으면 좋겠는데.. 뭐 폰에 넣고 다니려면 어쩔 수 없긴 하네요.. 암튼 S펜 넘 좋음.. 그냥 화면 꺼진 상태에서 펜만 쏙 빼면 화면꺼진 상태에서 바로 샤샤샥 필기 되고 신기~.. 옛날 감압식 휴대폰 쓸 때 꾹꾹 눌러가며 펜쓰던 레트로 감성(?)도 떠오르고요..



무겁다 카툭튀가 많이 심하다 이 정도 빼곤 뭐 흠잡을 데는 없는듯.. 전체적으로 많이 빨라졌고 특히 사진 찍어 보면 너무 잘 나와서 깜놀합니다.. 카메라가 S9랑은 완전 비교불가.. S9 카메라도 포스팅에 그럭저럭 쓸 수 있었는데.. 이건 넘사벽 수준으로 너무 발전했어요.. 포토샵으로 사진편집할 때 보니 폰 갤러리로 보는 것과 PC로 보는게 차이가 없음.. 돈값 제대로 합니다.. 삼성 아이소셀 응원해요.. ㅡㅡ;;..



이제 휴대폰 보험 가입의 시간입니다.. 제가 눈이 안좋아서 휴대폰 잘 잃어 버리고 잘 부수고 해서 파손보험 가입이 필수에요.. 불과 얼마 전에도 떨어 트려서 모서리 3군데 깨트림.. ㅡㅡ;;..



저는 한달에 2,400원 하는 저렴한 프리미엄(?) 파손으로 선택.. 보상범위와 가입가능출고가, 최대가입금액 등은 확인하셔야 합니다.. 전의 보험은 본인부담금이 수리비 20%였는데 25%로 올랐네요.. 보험료는 그대로지만 사실상은 많이 인상된고.. ㅡㅡ;;.. KT 보험 슈퍼안심 신청하기 → 요기로..  



파손보험 가입 후에는 갤럭시 노트20 구매혜택을 챙겨야 했습니다.. 노트20 구입하실 의향이 있으시다면 10월 내로 개통을 하셔야 합니다.. 그래야 10만원 쿠폰을 챙길 수 있어요.. 삼성멤버스로 들어가서 구매혜택을 찾으시면 OK.. 갤럭시 노트20 10월 구매혜택 페이지 → 요기로..



원래 9월에만 하려고 했던거 같은데 10월까지 연장된듯.. 삼성케어 1년권과 10만원 장바구니 쿠폰 중 택일인데.. 월 2,400원에 파손보험을 들 수 있는걸 생각하면 10만쿠폰이 그냥 이득입니다..



갤럭시 노트20 혜택으로 갤럭시 버즈 라이브를 10만원 할인받아서 구입하려고 했는데 기기변경 후 3일이 지나야 한다고.. 멍미.. ㅋㅋㅋ.. 근데 이거 좋나요.. 콩같은 귀여운 디자인이 맘에 들어서 사고 싶긴 한데.. 커널형인 버즈 플러스로 가야하나 싶기도 하고.. 



저처럼 동네 휴대폰가게에서 걍 사셔도 되는데.. 폰알못이라 그분들에게 호갱 당할까 두렵다 속아 넘어갈 내 자신이 무섭다 하시면 온라인에서 구입하시는게 안전(--)합니다.. GS샵이 가격이 좋아 보이네요.. KT 갤럭시노트20 Ultra 5G 공시지원 베이직초이스 요금제 완납폰 구입은 → 요기로.. 




삼성테마 깔면서 깜놀한게 다운로드랑 설치가 진짜 빠르더란.. 이렇게 빨리 될 수도 있구나 하는 생각이.. ㅡㅡㅋ.. 무엇보다 사진이랑 동영상이 장난아니게 예쁘게 나옵니다.. 저의 무거운 소니 A7을 들고 다니는 횟수가 줄어 들어도 될듯한.. 휴대폰 사진은 4:3이라 일반 카메라 사진이랑 섞어 쓰기가 불편한게 흠.. 매번 위아래 잘라 줘야 해서.. 순정 어플을 버리긴 또 싫고.. ㅡㅡㅋ.. 암튼 2022년까지 잘 써야 할텐데요.. 



저를 갤럭시 노트20 울트라로 이끌어 준 방탄소년단 진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하고 싶습니다.. 이 분이 아니었다면 전 울트라 브론즈로 구입할 수 없을꺼에요.. 그만큼 강한 동기부여가 되었음.. ㅡㅡ;;.. 이 아름다운 방탄 갤럭시 광고가 중국에서 다 내려갔다고 하는데 많이 안타깝습니다.. 벤플리트상 수상식에서 차이나의 C도 안꺼냈는데 중국을 무시했다며 열폭한 중국놈들은 신경 쓰지 마시고 열심히 삼성모델 활동해 주시기 바랍니다.. 남북한 구분을 못하는 수준인데 설명해봤자 알아 듣지도 못할테고 무시하는게 정답.. 그냥 중공놈들은 지난 유엔연설 때부터 방탄을 맘에 안들어 했고 언젠간 조져야겠다고 생각을 해왔던 차 이번에 실행에 옮긴 것 뿐이라 생각.. 언젠간 결국 터질 일이었어요.. 갤럭시 노트20 울트라 개봉기가 결국 BTS 응원으로 훈훈히 마무리.. ㅋㅋㅋ.. 



728x90